신경성 대식증의 원인

생물학적 요인

여러 가지 신경전달물질이 관여된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세로토닌이나 노에피네프린이 관련됨이 시사됩니다.

사회적 요인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처럼 성취도가 높은 사람이고 마르는 것에 대한 사회적 압력에 쉽게 반응합니다.
가족관계는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에서 보다 덜 밀접하고 갈등이 많은 편입니다.

심리적 요인

일반적으로 외향적이고 화를 잘 내며 충동적입니다.
알코올 중독증, 자살기도를 포함한 정서불안이 많습니다. 충동조절이 잘 안되며 어머니로부터 독립하는 데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성 대식증의 증상은?

1)  일정한 시간 내에 일반적인 사람이 먹는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을 먹는 경우

2)  먹는동안 먹을 것을 자제하는 감각이 결여되어 있어서, 먹는 것을 중단하거나 또는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지를 자제할 수 없는 느낌이 드는 경우

3)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 스스로 토하기, 설사제, 이뇨제, 관장 등을 남용하고, 굶기 또는 심한 운동 같은 부적절한 보상행동을 되풀이 하는 경우

4)  위와 같은 증상이 3개월 동안 최소 일주일에 두번 이상 발생하는 경우

5)  자기 평가에 의한 몸매와 체중에 과도하게 영향을 받는 경우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대부분의 신경성 대식증 환자들은 입원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대개 정신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정신치료(인지행동치료)

충동적으로 과식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는 행동에 대해 인지적, 행동적 접근을 합니다.

정신치료 하나만으로 효과가 없을 때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가 효과가 있는 경우가 있고, 정서장애가 함께 있는 경우에는 기분안정제를 사용합니다.

병의 경과는 어떤가요?

1)  만성적이며 때때로 완화를 보이기도 합니다.

2)  전반적으로 신경성 식욕부진증 (거식증)보다는 예후가 좋습니다.

3)  치료받으면 폭식과 토하기는 50% 이상에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소아기때 신경증적 경향이 있었거나 부모의 갈등, 구토 및 설사제 남용, 심한 행동상의 장애가 있는 경우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5)  30 - 50%의 환자에서 가끔씩 충동적으로 음식을 과량 섭취하는 폭식 증상을 가지고 있고 대개 식욕부진 증상이 시작되고 18개월 정도 지난 후부터 나타납니다.

생활가이드

1)  환자를 대할 때, 비판하거나 나무라지 말고 이미 죄책감과 부끄러움이 있으므로 분노, 이상한 기분, 자제력 상실과 관련된 느낌과 행동을 말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그렇게 함으로써 치료에 흥미를 갖게 하고 폭식과 내뱉는 행동의 의학적 결과에 대해 교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