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의 원인

5) 사회적요인
6) 심리적요인

조현병의 증상 및 진단기준

망상 / 환각 / 와해된 언어 / 심하게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된 행동 / 음성증상, 즉 정서적 둔마, 무어증, 무의욕증 등.

사회적& 직업적 기능부전

기간 : 장애의 징후가 6개월 이상 지속되고 특징적 증상이 1개월 이상 있어야 합니다.

물질이나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조현병의 종류

치료 내용
편집 / 망상형 하나 이상의 망상 또는 빈번한 환창에 집착하며,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 또는 둔마된 감정이나 부적절한 감정이 현저하지 않습니다.
해체형 다음의 모든 증상들이 현저하며, 긴장형의 기준에 맞지 않습니다.
- 와해된 언어
- 와해된 행동
- 둔마된 감정이나 부적절한 감정
긴장형 임상양상이 다음 증상중 적어도 두 가지가 주가 됩니다. - 강경증 또는 혼미에 의한 운동성 부동증
- 극도의 초조 (외부의 환경에 영향받지 않음.)
- 극도의 거부증 (모든 지시에 뚜렷한 동기없이 저항 또는 함구증)
- 괴이한 포즈, 상동증적 운동, 매너리즘, 얼굴찌푸림
- 반향언어 또는 반향동작.
미분화형 다른 종류 즉, 편집형 / 긴장형 / 해체형에 맞지 않는 유형
잔류형 정신분열증의 특징적 증상에 맞지 않으며, 장해가 지속되고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조현병의 치료

1) 약물치료의 효과

신경이완효과

자발성이나 주변에 대한 흥미를 감소시키고 감정이나 정서적 표현을 둔화시킵니다.

항정신병효과

환각, 망상, 사고의 분열, 지리멸렬한 사고진행을 호전시킵니다.

2) 약물치료의 기간

첫발병시 : 2년
재발시 : 5년
2회 이상 재발시 : 평생

3) 사회정신치료

환자들이 타인들과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잘 적응하고 독립적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하며, 환자 가족들을 치료에 참여시켜 환자를 돌보고 증상에 대한 인내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또한 조기발견과 조기 개입을 가능하게 해주고, 약물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동기를 촉진시켜주며, 직업 중심의 스트레스 관리나 생활기술훈련, 교육적 기법 및 가족치료, 사회적 상황관리 등을 다루어 주게 됩니다.